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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사소통 특성 및 중재

lolo ʕتʔ 2020. 2. 14.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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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전에 보수교육에 들었던 김강애 교수님의 강의 중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ASD(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펙트럼 장애)

 

DSM-5(2013)의 기준에 따르면 ASD 장애는

 

ⅰ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 작용의 지속적인 결함으로 다음의 3가지 모든 증상을 보인다.

  1. 사회적-정서적 상호성의 결함

  2. 사회적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결함

  3. 관계의 형성과 유지의 결함

ⅱ. 제한되고 반복적인 패턴의 행동, 관심, 활동들로 다음 2가지 이상 증상을 보인다.

  1. 반복적인 말, 반복적인 움직임, 혹은 물체의 반복적 사용

  2. 변화에 대한 강한 저항, 일과에 대한 경직된 집착, 언어 또는 비언어적 행동의 의식화된 행동에 고착됨

  3. 비정상적인 강도 또는 몰입의 매우 제한되고 고정된 관심사

  4. 감각 자극에 과도하게 민감하거나 둔감함, 또는 환경의 감각적 측면에 평범하지 않은 관심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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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 함묵증
  • 정확한 발음
  • 높은 음도, 단조로운 어조, 과장된 어조
  • 간단한 문장, 고정적이고 상투적인 문장사용
  • 비언어적 의사소통 결함 (눈맞춤, 제스쳐, 표정 등)
  • 의사소통 의도가 낮음
  • 제한된 의사통 기능 사용
  • 색깔, 숫자, 글자와 같은 감각적으로 고정된 낱말 선호
  • 대명사 반전
  • 과소 일반화 (예. 우유-> 서울우유, 케이크->파리바케트 치즈케이크 등)
  • 반향어

 

ASD(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중재

 

  • 화용론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요구 됨. (사용의 문제)
  • 실생활에서 의사소통 하는 데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먼저 다뤄야 함
  • 다양한 중재의 접근 필요 (관계중심, 기술중심, 생리학적 중심, 혼합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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