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꽂이정리

학습장애

lolo ʕتʔ 2022. 7. 18. 16:48
728x90
반응형

미세뇌기능 장애

학습부진

난동증(dyslexia)

지각장애

 

 

학습장애 정의의 공통요소

-학업 및 학습과제상의 곤란

   학습: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중 한가지 혹은 그 이상에 어려움

-성취도와 잠재능력간의 불일치

-성장유형의 불균형

-중추신경계의 장애

 

읽기발달

 

1단계: 읽기 전 단계

 1학년 읽기 수준 미만

음운학적 인식, 일반적인 표시나 명칭 읽음

자신의 이름을 쓸 수 있음

 

 

2단계: 해독

 1-2학년 초기 읽기 수준

글자-소리 대응

자음과 모음의 원리와 사용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지식

간단한 텍스트 읽기

 

 

3단계: 유창성

2-3학년 읽기 수준

1,2단계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통합

해독뿐만 아니라 문맥과 의미에 의존 유창하게 읽음

약 3000개의 친숙한 단어와 파생어를 읽을 수 있음

 

 

4단계: 학습을 위한 읽기 사용

4학년-중학교 읽기 수준

새로운 정보, 사고, 태도와 가치를 학습하기 위한 도구로써 읽기를 사용함

배경지식, 의미있는 어휘와 인지 능력 향상

 

 

 

5단계: 다양한 관점

고등학교 읽기 수준

다양한 관점과 다양한 수준의 이해로부터 광범위한 범위의 자료를 읽을 수 있는 능력

비평적, 추론적 읽기

 

 

 

6단계: 구성과 재구성

대학교 이상

지식의 지식을 다른 사람의 지식과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자신의 요구와 목적에 따른 읽기

 

 

 

 

읽기장애

언어관련 인지능력의 결함:음운인식능력 및 언어정보에 대한 단기기억력 결함

언어지식 부족, 어휘력, 구문론, 관련지식 부족

읽기 자료 관련 선행학습 및 사전경험의 부족

 

읽기 장애의 특성

단어재인인식의 문제

독해문제

 

 

반응형

'책꽂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어증 검사도구  (0) 2023.08.01
AAC  (0) 2022.07.18
2~3세 낱말기 의미관계 분석표  (0) 2022.07.18
노인성 음성장애를 위한 음성치료 기법  (0) 2022.07.15
우리말 음운 자질  (0) 2022.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