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뇌기능 장애
학습부진
난동증(dyslexia)
지각장애
학습장애 정의의 공통요소
-학업 및 학습과제상의 곤란
학습: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학 중 한가지 혹은 그 이상에 어려움
-성취도와 잠재능력간의 불일치
-성장유형의 불균형
-중추신경계의 장애
읽기발달
1단계: 읽기 전 단계
1학년 읽기 수준 미만
음운학적 인식, 일반적인 표시나 명칭 읽음
자신의 이름을 쓸 수 있음
2단계: 해독
1-2학년 초기 읽기 수준
글자-소리 대응
자음과 모음의 원리와 사용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지식
간단한 텍스트 읽기
3단계: 유창성
2-3학년 읽기 수준
1,2단계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통합
해독뿐만 아니라 문맥과 의미에 의존 유창하게 읽음
약 3000개의 친숙한 단어와 파생어를 읽을 수 있음
4단계: 학습을 위한 읽기 사용
4학년-중학교 읽기 수준
새로운 정보, 사고, 태도와 가치를 학습하기 위한 도구로써 읽기를 사용함
배경지식, 의미있는 어휘와 인지 능력 향상
5단계: 다양한 관점
고등학교 읽기 수준
다양한 관점과 다양한 수준의 이해로부터 광범위한 범위의 자료를 읽을 수 있는 능력
비평적, 추론적 읽기
6단계: 구성과 재구성
대학교 이상
지식의 지식을 다른 사람의 지식과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자신의 요구와 목적에 따른 읽기
읽기장애
언어관련 인지능력의 결함:음운인식능력 및 언어정보에 대한 단기기억력 결함
언어지식 부족, 어휘력, 구문론, 관련지식 부족
읽기 자료 관련 선행학습 및 사전경험의 부족
읽기 장애의 특성
단어재인인식의 문제
독해문제
'책꽂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어증 검사도구 (0) | 2023.08.01 |
---|---|
AAC (0) | 2022.07.18 |
2~3세 낱말기 의미관계 분석표 (0) | 2022.07.18 |
노인성 음성장애를 위한 음성치료 기법 (0) | 2022.07.15 |
우리말 음운 자질 (0) | 2022.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