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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구성요소와 발달단계

lolo ʕتʔ 2019. 12. 16.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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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의 구성요소

-⁠언어의 사용(pragmatics)

-⁠언어의 의미 (semantics)

-언어의 형식

    • ⁠음운 구성 (phonology)
    • ⁠낱말 형태 (morphology)
    • ⁠낱말 조합 (syntax)

 

 

언어발달단계

 

-⁠언어이전기(-12개월)

  • 말소리를 산출한다.
  • ⁠반사적인 발성(울음이나 웃음), 쿠잉(cooing), 음성놀이(vocal play), 배블링(babbling), 쟈르곤(jargon)
  • ⁠말소리를 듣고 이해한다.
  • ⁠억양
  • ⁠반복되는 낱말이나 문장
  •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한다.
  • ⁠의도적인 의사소통의 빈도 증가
  • ⁠의사소통 형태: 몸짓, 손짓, 발성
  • ⁠의사소통 목적: 요구, 거부, 함께 참조, 인사

-첫낱말기(12-18개월)

  • ⁠의사소통에 낱말을 사용한다.
  • ⁠첫 50낱말의 특징
  • ⁠의미
    • ⁠구체적인 명사/동작/상태, 사회적 표현
    • ⁠의미의 오류(: 과잉확대(overextension))
  • ⁠의사소통 기능
    • ⁠요구하기, 이름하기
    • ⁠거부하기, 부르기, 따라하기, 대답하기, 질문하기
  • ⁠개인차
  • ⁠하루에 개씩 vs 어느날 갑자기
  • ⁠명사 위주 vs 서술어나 사회적 표현 위주

 

 

-⁠낱말조합기(18-24개월)

  • ⁠낱말을 조합하여 더욱 정확하게 의사표현을 한다.
  • ⁠시기: 출현은 1;6, 활발한 사용은 2 전후
  • ⁠낱말 조합의 특징
  • ⁠문법형태소
    • ⁠출현은 하지만, 빈도나 생산성이 제한됨
  • ⁠빈번하게 사용되는 개념
    • ⁠행위자, 행위, 대상, 실체, 수식, 소유자, 소유물, 장소, 부정
  • ⁠창의적 조합 실수
  • ⁠표현 낱말수 급증(naming spurt)
  • ⁠분류의 원칙, 사물영구성과 같은 인지 발달과 관련
  • ⁠의사소통 목적은 낱말기와 비슷

 

 

-기본문법탐색기( 2-3)

 

  • 기본적인 문장을 이용하여 의사표현을 한다.
  • ⁠표현 문장
  • ⁠구문구조
    • ⁠주어, 목적어, 부사어, 서술어 문장성분 중심
    • ⁠‘- 같은 관형절
    • ⁠문장 성분이 2개씩 들어간 구문
  • ⁠문법형태소의 활발한 탐색
    • ⁠종결어미(, , , )
    • ⁠선어말어미(, )
    • ⁠관형사형 어미(//)
    • ⁠조사(/, 하고/, 한테)
  • ⁠표현 낱말수 계속 증가
  • ⁠재빠른 연결(fast mapping) 이용
  • ⁠‘크다-작다 같은 상대적 개념 습득 시작
  • ⁠언어의 사용
  • ⁠대화가 가능하나 자기중심적(: 집단속 독백 현상)
  • ⁠아동 관심사를 따라가 줘야 매끄러운 대화 가능
  • ⁠다양한 실수가 나타남
  • ⁠어순 실수
  • ⁠문법형태소의 과잉일반화
  • ⁠창의적 낱말 표현
  • ⁠그밖에 말소리 발달 특징
  • ⁠3세경 발화 이해가능도는 70%

-기본문법세련기( 4-5)

 

  • ⁠긴 복문을 이용하여 의사표현을 한다.
  • ⁠표현 문장
  • ⁠구문구조
    • ⁠길이에 제한이 없어짐
    • ⁠관형절, 서술절, 인용절 다양한 표현(명사절 제외)
  • ⁠문법형태소
    • ⁠사동이나 피동 표현
    • ⁠목적격 조사 / 사용
  • ⁠표현낱말수 계속 증가
  • ⁠유치원, 책보기 등으로 어휘수 계속 증가
  • ⁠관계를 나타내는 낱말(많다:적다) 습득 활발
  • ⁠관점에 따라 달라지는 지시어(::) 표현 가능
  • ⁠단편적 경험이나 지각적 특성으로 정의하기 가능
  • ⁠언어의 사용
  • ⁠대화하는 기술이 좋아짐
    • ⁠적절히 반응하고 주장함
    • ⁠또래와의 대화 가능
  • ⁠이야기하기 시작
    • ⁠간단한 이야기 구성이 가능
    • ⁠복잡한 이야기는 시간적, 논리적 순서에 맞지 않음.

-고급문법기(학령기)

 

  • ⁠읽기 발달로 인해 글말에 나타난 어휘나 구문 표현을 습득한다.
  • ⁠표현낱말수 계속 증가
  • ⁠한자어와 추상어
  • ⁠상위어나 하위어를 이용한 정의하기
  • ⁠언어의 사용
  • ⁠대화
    • ⁠듣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
  • ⁠이야기
    • ⁠유추 표현
    • ⁠결속장치 사용
  • ⁠농담, 은유, 언어를 이용한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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