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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의 구성요소
-언어의 사용(pragmatics)
-언어의 의미 (semantics)
-언어의 형식
- 음운 구성 (phonology)
- 낱말 형태 (morphology)
- 낱말 조합 (syntax)
언어발달단계
-언어이전기(-12개월)
- 말소리를 산출한다.
- 반사적인 발성(울음이나 웃음), 쿠잉(cooing), 음성놀이(vocal play), 배블링(babbling), 쟈르곤(jargon)
- 말소리를 듣고 이해한다.
- 억양
- 반복되는 낱말이나 문장
-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한다.
- 의도적인 의사소통의 빈도 증가
- 의사소통 형태: 몸짓, 손짓, 발성
- 의사소통 목적: 요구, 거부, 함께 참조, 인사
-첫낱말기(12-18개월)
- 의사소통에 낱말을 사용한다.
- 첫 50낱말의 특징
- 의미
- 구체적인 명사/동작/상태, 사회적 표현
- 의미의 오류(예: 과잉확대(overextension))
- 의사소통 기능
- 요구하기, 이름하기
- 거부하기, 부르기, 따라하기, 대답하기, 질문하기
- 개인차
- 하루에 몇 개씩 vs 어느날 갑자기
- 명사 위주 vs 서술어나 사회적 표현 위주
-낱말조합기(18-24개월)
- 낱말을 조합하여 더욱 정확하게 의사표현을 한다.
- 시기: 출현은 1;6, 활발한 사용은 2세 전후
- 낱말 조합의 특징
- 문법형태소
- 출현은 하지만, 빈도나 생산성이 제한됨
- 빈번하게 사용되는 개념
- 행위자, 행위, 대상, 실체, 수식, 소유자, 소유물, 장소, 부정
- 창의적 조합 실수
- 표현 낱말수 급증(naming spurt)
- 분류의 원칙, 사물영구성과 같은 인지 발달과 관련
- 의사소통 목적은 낱말기와 비슷
-기본문법탐색기(만 2-3세)
- 기본적인 문장을 이용하여 의사표현을 한다.
- 표현 문장
- 구문구조
- 주어, 목적어, 부사어, 서술어 문장성분 중심
- ‘- 거’와 같은 관형절
- 문장 성분이 2개씩 들어간 구문
- 문법형태소의 활발한 탐색
- 종결어미(어, 네, 지, 다…)
- 선어말어미(었, 겠)
- 관형사형 어미(는/은/ㄴ)
- 조사(이/가, 하고/랑, 한테…)
- 표현 낱말수 계속 증가
- 재빠른 연결(fast mapping) 이용
- ‘크다-작다’와 같은 상대적 개념 습득 시작
- 언어의 사용
- 대화가 가능하나 자기중심적(예: 집단속 독백 현상)
- 아동 관심사를 따라가 줘야 매끄러운 대화 가능
- 다양한 실수가 나타남
- 어순 실수
- 문법형태소의 과잉일반화
- 창의적 낱말 표현
-
- 그밖에 말소리 발달 특징
- 3세경 발화 이해가능도는 70%
-기본문법세련기(만 4-5세)
- 긴 복문을 이용하여 의사표현을 한다.
- 표현 문장
- 구문구조
- 길이에 제한이 없어짐
- 관형절, 서술절, 인용절 등 다양한 절 표현(명사절 제외)
- 문법형태소
- 사동이나 피동 표현
- 목적격 조사 ‘을/를’의 사용
- 표현낱말수 계속 증가
- 유치원, 책보기 등으로 어휘수 계속 증가
- 관계를 나타내는 낱말(많다:적다) 습득 활발
- 관점에 따라 달라지는 지시어(이:그:저) 표현 가능
- 단편적 경험이나 지각적 특성으로 정의하기 가능
- 언어의 사용
- 대화하는 기술이 좋아짐
- 적절히 반응하고 주장함
- 또래와의 대화 가능
- 이야기하기 시작
- 간단한 이야기 구성이 가능
- 복잡한 이야기는 시간적, 논리적 순서에 맞지 않음.
-고급문법기(학령기)
- 읽기 발달로 인해 글말에 나타난 어휘나 구문 표현을 습득한다.
- 표현낱말수 계속 증가
- 한자어와 추상어
- 상위어나 하위어를 이용한 정의하기
- 언어의 사용
- 대화
- 듣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
- 이야기
- 유추 표현
- 결속장치 사용
- 농담, 은유, 언어를 이용한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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