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학생의 문제 행동의 원인?
-과제를 피하기 위하여 ?
-의사표현이 어려워서?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했을 때?
- 관심을 받고 싶어서?
다양하게 분석하여 문제행동의 원인에 따라 적절한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문제를 일으키는 요소 최소화 시키기.
*응용행동분석
A선행자극 →B행동→C후속자극
관찰 기록 방법은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 활용해야 한다.
-빈도 기록법 (횟수)
-동간 기록법 (행동 발생 유,무/ 시간간격 )
-시간표집 기록법 (가끔 일어나는 행동 5분 간격으로 시간을 나눔. 시점에 그 행동을 하는 지)
-지속시간 및 경과시간 기록법 (행동발생이 지속된 시간)
-관찰 및 삽화적 기록법 (알림장 등)
-영구표본 수집법 (포트폴리오 등 ) 결과물
공격행동에 대한 행동관리 기법
ADHD에 대한 행동관리 기법
자해행동에 대한 행동관리 기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