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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읽기 유창성은 읽기 이해력에 도움이 되는 필수적 요소 중 하나.
정신적 인지 (cognitive)
심적 자원의 한정
기초적 인지 자원
작업기억: 정보를 저장하고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집중력: 현재 목표 과제에 전심을 다하는 능력
낱말 읽기
글 읽기
문맥: 낱말들이 다른 낱말들의 의미와 연결
*표현력 또는 운율
-억양의 높낮이
-리듬과 강세
-끊어 읽기
-쉼(pause)
글 읽기 유창성 평가
정확성과 속도 평가 : 글 읽기 표현력을 제외한 정확성과 속도 평가
-아동의 학년에 적합하고 이전에 접하지 않은 글 준비 (아동용, 평가자용)
-정해진 시간 내에 정확하고 빠르게 소리 내어 읽게 함( 1분or 40초)
첫 낱말을 읽으면 초시계 시작
-평가자는 아동의 오류를 표시
-3초 이상 낱말을 읽지 못하면 다음 낱말로 이동
-시간이 다 되면 중단 후 마지막 글자 표시
읽기 표현력의 평가: 채점 기준을 정해 놓고 이에 따라 등급을 매기는 방법/ 스펙토그
-바르게 읽는 글자
자가 수정/ 반복해서 읽는 경우/ 사투리를 일관적으로 사용한 경우
-오류
틀리게 읽은 글자/ 빠뜨린 글자/ 다른 글자로 대치해서 읽은 글자/ 순서를 바꾸어 읽은 경우/ 읽는 데 3초 이상 걸린 글
글 읽기 유창성 지도의 기본원칙- Rasinski,2003
-교사나 다른 아동의 유창한 읽기 시범
-아동이 바르지 않게 읽은 것은 바로 고쳐 주기
-주어진 글을 반복해서 연습하기
-통사/구문적으로 적절하고 의미있는 어절 단위를 표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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