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꽂이정리

글 읽기 유창성

lolo ʕتʔ 2024. 5. 10. 14:22
728x90
반응형

 

글 읽기 유창성은 읽기 이해력에 도움이 되는 필수적 요소 중 하나.

 

정신적 인지 (cognitive)

심적 자원의 한정 

 

 

기초적 인지 자원

작업기억: 정보를 저장하고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집중력: 현재 목표 과제에 전심을 다하는 능력

 

낱말 읽기

글 읽기

문맥: 낱말들이 다른 낱말들의 의미와 연결

 

*표현력 또는 운율

-억양의 높낮이 

-리듬과 강세

-끊어 읽기

-쉼(pause)

 

글 읽기 유창성 평가

정확성과 속도 평가 : 글 읽기 표현력을 제외한 정확성과 속도 평가

-아동의 학년에 적합하고 이전에 접하지 않은 글 준비 (아동용, 평가자용)

-정해진 시간 내에 정확하고 빠르게 소리 내어 읽게 함( 1분or 40초)

첫 낱말을 읽으면 초시계 시작

-평가자는 아동의 오류를 표시

-3초 이상 낱말을 읽지 못하면 다음 낱말로 이동

-시간이 다 되면 중단 후 마지막 글자 표시

 

읽기 표현력의 평가: 채점 기준을 정해 놓고 이에 따라 등급을 매기는 방법/ 스펙토그

-바르게 읽는 글자

 자가 수정/ 반복해서 읽는 경우/ 사투리를 일관적으로 사용한 경우

-오류

 틀리게 읽은 글자/ 빠뜨린 글자/ 다른 글자로 대치해서 읽은 글자/ 순서를 바꾸어 읽은 경우/ 읽는 데 3초 이상 걸린 글

 

글 읽기 유창성 지도의 기본원칙- Rasinski,2003

-교사나 다른 아동의 유창한 읽기 시범

-아동이 바르지 않게 읽은 것은 바로 고쳐 주기

-주어진 글을 반복해서 연습하기

-통사/구문적으로 적절하고 의미있는 어절 단위를 표현력

반응형

'책꽂이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독증 (dyslexia)  (0) 2024.05.10
파닉스 발달과 교육  (0) 2024.05.10
음운인식 발달  (0) 2024.05.07
말 늦는 아동/ 자음목록 크기에 따른 음운변이성  (1) 2023.11.13
실어증 검사도구  (0) 2023.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