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절 = 글자 수
글자와 음소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
자소의 갯수와 음소의 갯수가 다를 수 있음
음운인식 능력은 /언어/
자모 글자-소리 대응 지식 -> /ㅜ/를 보고 우 소리가 나네, 므 소리를 듣고 /ㅁ/글자가 생각 나네
한글은 표음 문자, 음소들이 낱글자로 표현 됨.
표음문자의 대부분은 음소를 자모 글자와 대응 시킴
음소인식 능력이 낱말 읽기에 중요!
낱말 읽기의 발달이론들의 공통점은 낱말 읽기에 음운과 발음이 관여되며 자모 글자-소리 관계를 습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음운인식 중재>
난독증 아동의 낱말 읽기와 맞춤법 학습을 향상
집중 중재를 통해 학스브이 어려움 예방 및 어려움 감소
중재는 빠를수록 효과적, 늦어질 수록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하고 효과도 감소
<음운인식 평가>
다른 소리 찾기(oddity task): 단어를 듣고 다른 소리로 시작하거나 다른 소리로 끝나는 단어를 찾아내는능력
초성과제, 종성 찾기 과제
음운 숫자 세기 : 단어에 음절과 음소가 몇 개 들어 있는 지 알아내는 것
/물/에는 소리가 몇 개 들어있지? 음절단위 1개 음소단위 3개
음운 합성 (혼성):
음절단위 과제: 고/양/이 이 소리들을 합치면 무슨 말이 되나요?
음소 단위 과제: ㅁ/ㅜ/ㄹ 이 소리들을 합치면 무슨 말이 되나요?
음운 분절: 음절, 음소 등의 소리를 분절하는 능력으로 소리 합치기와 반대
음운 탈락: 음절 또는 음소 소리를 빼면 남는 소리를 알아내는 것
음절보다는 음소가 더 어려운 난이도
<음운인식 평가 시 유의 사항>
연습 문제를 통해 과제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 충분히 이해시켜야 함
자음을 모음 없이 발화하는 것이 어려움 (연습 문제 전 설명 충분히)
자음에 /으/ 모음을 붙여 말하는 경우 정답으로 간주
<음운인식 지도 언제?>
한글 교육의 초기나 시작 시기
만 4세경 음절 과제 수행
만 5세경 음소 과제 수행
7세에도 음소인식이 힘든 경우 명시적인 지도 필요
<음운인식 지도 얼마동안?>
짧게 자주
각 차시 마다 10-15분 정도
명시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할 경우 약 2개월 내외
3개월 이상의 지도가 필요한 경우가 있음
<음운인식 지도 어떻게?>
글자-소리 대응 지도와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
한 차시에 하나 또는 두 개의 음운 기술 지도
-여러 기술 동시 지도 혼동/ 두 가지 단위를 한꺼번에 목표로 하지 않아야 함
유사한 소리들을 비슷한 기간에 지도하지 않고 간격을 두고 지도
-유사한 소리는 혼동 가능성이 높음
체계적으로 접근
- 쉬운 단위부터 어려운 단위(음절에서 음소)로 순차적으로 지도
다양한 음운인식 과제 유형을 지도하되, 합성과 분절에 중점으 ㄹ둠
사용 빈도가 높아 아동이 익숙한 단어를 사용하여 지도
교사가 소리에 대한 인식과 발음이 정확해야 하므로 조음 연습을 확실히
-조음방법과 위치에 대한설명, 조음기관의 시각적 제시 등
-자음을 모음 없이 발화하는 것은 부자연스럽고 생소/ 교사가 충분히 연습
추상적, 구체성을 높이기 위한 시각적 도구 사용
흥미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지도 방법 사용
비슷한 수준의 아동을 소그룹 모아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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