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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이전단계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알고 반복할 수 있다 | 다양해진 옹알이 형태를 나타낸다. |
아동이 할 수 있는 행동중에서 주양육자가 유도하는 소리나 행동을 모방할 수 있다 |
양육자-아동간의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한다. 의도적인 소리내기, 몸짓, 차례바꾸기, 기타 언어전단계 기능 발달을 돕는다. |
의도적인 수단-목적 행동 |
의도적인 의사소통기능(도구적, 통제적, 상호적, 개인적 기능)과 관계된다 |
2. 한낱말 ~ 구문 초기단계
사물 영속성 | 사물 이름대기의 기초가 된다 |
아동은 목표를 이루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의 행동 목록에 있지 않은 새로운 방법을 사용한다 |
사물, 행위 및 장소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
단선적이고 조합적인 가상놀이 | 낱말로 사물과 행위를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을 연습시킨다. |
아동의 목록에 있지 않은 새로운 행동이나 소리를 모방한다. |
음성적, 음운적 단위를 조음하는 기본틀을 제공한다. |
3. 구문 초기 단계 ~ 후기
복합적 가상놀이와 스크립트 놀이 | 다양한 생각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담화로 연결되게 한다 |
사물의 조작을 요구하는 초기 부분-전체관계, 분류하기, 배열하기 | 수식어, 양, 소유, 느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초 제공 |
구체적인 사물의 부재에도 복잡한 부분-전체 관계, 분류하기, 배열하기가 나타남 |
계획과 문제해결을 위한 언어 사용을 용이하게 한다. |
말과 언어를 조작할 수 있는 단위로 인식할 수 있다 | 소리, 음성의 질, 속도, 언어의 사용, 낱말과 문장의 의미 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을 뒷받침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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