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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재활사 시험공부_ 청각장애

lolo ʕتʔ 2021. 8. 3.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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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발생률

-청각장애 발생률은 노인층으로 갈수록 높아진다.

-고위험군 신생아의 경우 청각장애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청각장애 아동은 출생률은 신생아 1000명당 1-2명정도이다.

-아동기의 청각장애는 발생률은 적으나 노인층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2. 귀의 구조

외이도: 고막까지의 관. 외부로부터 청각기관을 보호 S자형. 외이는 소리를 모으는 역할, 음원의 항뱡 지각에 도움.

중이: 외이도를 통해 들어온 음파(진동)을 고막과 이소골이라는 뼈를 통해 내이에 전달.

고막: 외부환경으로부터 고실을 보호, 소리의 진동을 고실내로 전달.

이소골: 추골, 침골, 등골의 3개의 작은뼈로 이루어짐.

고실

이내근: 이소골의 근육들. 강한 음으로부터 수축. 내이보호(고실반사)

        고막장근과 등골근

이관: 고실의 환기로, 고실압력 조절

내이: 중이로부터 전달된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에너지로 바꾸며 청신경을 통해 뇌의 청각중추로 전달.

     세반고리반

     와우관

 

3. 청력검사

객관적청력검사

-임피던스청력검사: 외이도를 밀봉한 상태에서 외이도내의 압력을 변화시켜 특정 주파수 및 강도의 소리에너지를 줄 때, 고막에서 반사되는 음향에너지를 측정한 검사.(반사에너지를 이용하여 중이의 역할과 상태를 확인하는 것)

*고막운동성계측검사: 외이도를 막고 고막에 압력을 주면 고막이 계속 밀려서 고막의 안과 밖에 압력 차이가 생긴다. 그러나 고막에 계속 압력을 줘도 유스타키오관의 압력조절 때문에 고막이 파열되지 않는다. 

*등골반검사: 외이도를 통하여 강한 음자극을 주면 반사궁을 통하여 등골에 부착되는 등골은이 수축하게 된다. 등골족판의 움직임을 제안하여 중이에서 내이로 에너지 전달을 조절할 수 있다. 이소골의 연결상태 확인 청신경과 안면신경 및 뇌간하부의 이상진단.

*고막운동성검사: 외이도와 중이강의 압력차가 없을 때의 고막의 최대운동성을 측정하는 검사.

-청각유발반응검사: 음자극 후 내이, 청신경 및 뇌간핵 등의 청각전달경로에서 발생되는 전기적변화를 치부전극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

-뇌간유발반응검사: 음자극 후 1-20ms사이에 청신경 뇌간 내 청각전달경로에서 일어나는 일연의 전기적 변화를 기록하는 검사로 마취, 수면 등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으며 비 침습적이어서 임상에서 주로 사용

-이음향방사검사: 와우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소리를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함으로서 와우의 상태와 청력을 측정.

-청성유발전위: 소리 자극으로 발생되는 뇌파를 검사하여 청력측정

 

주관적청력검사

-음차검사: 취급이 간편하며, 검사장소나 시설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음차를 가볍게 두드려 소리를 낸 뒤 기도와 골도청력을 비교하여 난청의 형태나 전음성 난청의 손실정도를 추정

-순음검사: 음차에서 발생되는 것과 같은 순음을 기계를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발생시켜 각 주파수에 따라 음의 강도를 조절하여 청력역치를 측정하는 방법. (청력역치: 최소한의 소리크기를 찾아내는 것/ 같은 강도의 음을 여러 번 들려주어 피검사자가 50% 들었다고 표현하는 가장 작은 음의 강도 3번 중 2번 반응하면 해당주파수의 역치로 판정) 피검사자의 의지, 주관에 의해 이루어짐.

-어음청력검사:회화 어음에 대한 청력역치의 평가(dB), 회화 어음에 대한 이해능력의 평가(%), 청력장애의 부위별 진단의 보조수단(특정병변)

-아동청각검사

 

4. 청각장애인을 위한 말지각 연습단계

-탐지: 소리의 존재 유무를 아는 것. 소리에 주의집중하고, 소리가 없을 때 반응하지 않는 것이다.

-변별: 두개 또는 그 이상의 청각자극 사이에서 소리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지각하는 능력이다. 소리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배우고, 서로 다른 소리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학습한다. 음절, 단어, 구, 문장들 간에 짧고 긴 것을 변별하게 할 수 있다. 처음에는 길이가 차이 나는 낱말과 문장의 변별을 한 후, 길이가 동일한 낱말과 문장에 대한 변별을 연습한다.

-확인: 소리를 듣고 그 소리가 무슨 소리인지 아는 것이다. 처음에서는 두개의 보기를 주고 자신이 들은 말소리가 어떤 것인가를 확인하게 한 후, 보기를 점차 늘려간다. 

-이해: 자신이 들은 말소리가 무슨 소리인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듣기 능력뿐 아니라 적절한 언어능력이 요구된다. 

 

5. 청각장애아동의 조음특성

-건청아동보다 음도와 강도의 변동이 큼

-구어명료도가 낮음

-부자연스러운 운율

-비음화

 

6. 청각장애의 영향

-청력손실의 시기: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

-청력손실의 유형: 전음성(음파가 내이로 전달되지 않음)

                  감각신경성: 청신경또는 내이 손상

                  혼합성

-청각장애의 원인

 

7. 인간의 가청영역: 20-20000Hz

   회화 영역: 100-8000Hz

 

8. 보청기

송화기, 건전지, 음량조절기, 증폭기, 수화기로 구성됨. 

 

9. 인공와우

송화기, 어음처리기, 송신기, 수신자극기, 와우전극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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