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의
1. 명칭의 다양성(Nelson, 1993)
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
language-learning disability
functional language disorder
minimally brain damaged
2. Leonard(1998)의 단순언어장애 조건
(1) 언어능력이 정상보다 지체되어야 한다. 표준화된 검사에서 그 결과가 -1.25 표준편 차 이하에 속하여야 한다.
(2) 지능이 정상범주에 속하여야 한다. 비언어성 지능검사의 지능지수가 85이상이어야 한다.
(3) 청력에 이상이 없어야 하며 진단시 중이염을 앓고 있지 않아야 한다.
(4) 간질, 뇌성마비, 뇌손상과 같은 신경학적 이상을 보이지 않아야 하며 간질이나 신경 학적 문제로 인해 약물을 복용한 경험도 없어야 한다.
(5) 말 산출과 관련된 구강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6)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한다.
Ⅱ. 원인
1. Owens(1995): biological factors - 뇌의 불균형
2. 정보처리접근: 기억이나 문제해결 또는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Ⅲ. 언어적 특성
1. 화용적 특성
- 최근에 활반한 연구
- 융통성: 상대방에 따라 말을 변화시키거나 대화가 끊겼을 때 새로 수정하는 융통성이 부족하다.
- 언어표현력의 제한으로 낱말 대신 몸짓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의사소통기능면에서는 일반아동과 특별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Rowan et al., 1983)
- turn-taking: 대화의 차례를 지키는 면에서 효과적이지 못하다.
- 단순언어장애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의하게 적다.
2. 의미적 특성
(1) first word: 첫낱말 출현이 또래보다 늦다.
(2) 동사의 다양성이 또래보다 떨어지고 동사습득에 어려움을 보인다.
(3) 낱말찾기의 어려움(word-finding problem) : 어떤 상황이나 자극이 주어졌을 때 특정 한 낱말을 빠르고 정확하게 산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4) naming errors
- semantic substitutions
- phonolocical substitions
(5) early word combinations시기가 또래보다 늦다.
→ Trauner et al. (1995): SLI아동들은 37개월경에 낱말을 조합하기 시작함.
3. 구문적 특성
(1) 구문습득 시점이나 습득 패턴이 대체로 일반아동과 유사하다.
(2)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언어습득에서 다른 패턴을 보인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 부정대명사, 본동사 및 조동사의 빈도가 적었고
- 후기에 발달하는 구조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 부정문, 축약형, 조동사 be, 그리고 형용사의 변형이 드물었고
- 동사구, 명사구 그리고 관사를 자주 생략하였다
4. 형태적 특성(Grammatical morphology)
: 전반적인 형태소 습득과 산출연구의 결과가 일치하지 않는다.
(1) 일반아동에 비해 문법형태소를 습득하거나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2) 언어능력이 유사한 아동과 비교하여 문법형태소 사용능력에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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